고객 관리는 모든 기업이 수행해야 할 주요 업무중 하나일 것이다. 과연 회사가 만드는 상품에 어떤 사람 (기업)이 관심을 갖는지 지속적으로 파악을 해야 하며 심지어는 우리 상품에 관심을 갖는 기업에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향후 추가 구매는 언제쯤 이루어 질 것인지, 구매를 하게 된다면 경쟁사와 자사의 상품에 대한 차별화 포인트는 어떤 것이 되어야 하는지까지도 조사를 해야 한다.
이처럼 기업에서 고객 관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며 고객에 대한 정보는 기업내에서 공유되면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고객 관리는 영어로는 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라고 한다.
CRM을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의 내용을 살펴 볼 수 있다.
고객관계관리
고객 관계 관리(顧客關係管理,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줄여서 CRM)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며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광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방법이다.[1][2]
CRM은 4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2]
- 지속적인 관계(즉, 로열티 Loyalty)를 얻기 위한 고객관리 - 습관적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행위
- 고객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관리 - 개별적인 고객에 대한 1:1 마케팅/서비스
- 정보기술에 의한 관리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정보를 관리
- 전사적 차원에서의 관리
상기 내용에 대해 각각 살펴보면 다음의 내용에 촛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1. 지속성
지속성을 대단히 중요한다. 영업담당자가 퇴사하거나 변경된다고 가정할 때 고객 정보가 회사에 남지 않고 동반하여 손실이 된다면 문제가 대단히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1:1 관리
맞춤 관리란 고객 관리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안성 맞춤이란 단어를 되세겨 보라.
3. 데이타베이스
전산 시스템에 의한 관리를 말하는데 고객 정보는 데이타 베이스화 되어야 함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4. 전사성
고객 정보는 전사적으로 관리되어여 한다. 구글에서 CRM을 검색하면 ERP 시스템인 e-count가 검색이 된다. CRM은 ERP보다 큰 범주가 되기 때문이며 ERP가 전사적 자원 관리란 것을 안다면 같은 맥락에서 이해가 되어야 할 정도이다.
CRM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은데 현업에서 이런 효과가 난다면 반드시 도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CRM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4]
- 고객관계 강화를 통한 수익성 증대
- 목표 마케팅(target marketing)가능
- 잠재고객의 프로파일 정보를 이용한 전략적 영업정보화
- 고객의 수익 기여도에 따른 전략수립
- 우량고객의 이탈 방지: 경보시스템을 통한 이탈가능 고객 집중관리
- 휴면고객 활성화
- 교차판매, 상향판매, 재판매 등을 통한 고객가치 증대
CRM과 관련이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어디서 많이 보지는 않으셨는지 ?
기업에서 집중해야 할 키워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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